포토갤러리

2019 춘계학술세미나

작성자
한국호스피스협회
작성일
2019-05-30 16:00
조회
256
4월 13일(토) 대전하늘문교회에서 “환자 임종을 넘우 사별자 가족 돌봄”주제로 춘계학술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1부 개회식을 마친 후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원장님이신 이윤성원장님의 “연명의료 결정의 이해와 호스피스제공자의 태도”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이 있었습니다.
2부는 대전 오카리나 앙상블팀의 공연을 시작으로 session1에서는 이승훈 교수의 “임종기환자의 이해와 증상관리”, 윤득형 박사의 “다양한상황의 임종돌봄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김현주 간호사의 “임종 돌봄의 경험담” 강의를 통해 임종 돌봄에 대해 생각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ession2에서는 사별돌봄을 주제로 이은숙 교수의 “사별자 가족의 이해와 돌봄” 강의를 시작으로 김태희 간호사 “사별가족 돌봄 프로그램 운영방안”, 김헌규 목사 “사별가족 돌봄의 경험담”강의를 통해 사별자 가족돌봄에 대한 방향과 그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의 열정으로 예정시간보다 조금 지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끝까지 강의에 열중하며, 강사의 한 마디 한 마디에 귀를 귀울이는 뜨거운 열정을 보여준 춘계학술세미나가 모두 마치고 제39회 호스피스자원봉사자 인증시험에 31명이 응시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30명이 합격하였습니다. 호스피스자원봉사로 따뜻한 동행자가 되어주시는 귀한 자원봉사자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금번 세미나에 바쁘신 시간 내어 훌륭한 강의 해주신 강사님들과 소중한 주말 원근각처에서 참석해 주신 분들, 장소를 허락해 주신 대전하늘문교회 관계자 및 모든 행사 진행에 수고해 주신 많은 분들의 사랑의 수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 2019년 춘계학술세미나


▶ 격려사 - 윤욱희 이사장


▶ 개회사 - 김환근 회장


▶ 강연 - 이윤성 원장(국가생명윤리정책원)




▶ 우수자원봉사자 - 민병각(고신대호스피스)


▶ 우수자원봉사자 - 송남순(정읍소망호스피스)


▶ 이사 임명 - 이은숙(동의대 간호대학)


▶ 오카리나 공연 - 대전호카리나 앙상블